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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범

시간이 흐를 수록 더욱 빛나는 가치를 간직하는 SK핀크스가 되겠습니다.

SK핀크스 주식회사는 SKMS를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사업파트너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기업경영을 실천한다. 이를 위하여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1. 구성원의 기본 윤리

우리는 SK핀크스 주식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한다.

  • • 公과 私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 • 구성원간에 상호 존중하며,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2. 주주에 대한 책임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 •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함께 공유한다.
  • •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 • 경영자료는 제반 법규와 기준에 맞게 작성하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법규에 따라 성실하게 공시한다.

3. 사업파트너와의 관계

협력회사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며, 경쟁회사와 정정당당하게 경쟁한다.

  • • 협력회사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 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 • 경쟁회사와는 상호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선의의 경쟁을 한다.

4. 고객에 대한 자세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 •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회사의 경영활동에 적극 반영한다.
  • • 고객의 재산과 정보를 관련 법규와 사규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 한다.

5. 사회에 대한역할

경제발전에의 기여와 함께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하며, 사회규범에 맞는 경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 •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 •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한다.
  • • 환경친화적 경영을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

부칙

  • 1. 본 윤리규범은 2011년 3월 11부터 시행한다.
  • 2. 본 윤리규범은 2018년 2월 21일부터 개정시행한다.
  • 3. 본 윤리규범은 2021년 3월 29일부터 개정시행한다.
  • 4. 구성원들이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제정하여 운영한다.

윤리규범 실천지침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경영활동을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받고 존경받는 일류 수준의 기업을 만들겠습니다.

1. 총칙

1.1 목적

본 ‘윤리규범 실천지침’ (이하 ‘실천지침’)은 SK핀크스 주식회사의 구성원이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1.2 윤리적 의사결정 및 행동원칙

구성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 윤리규범과 본 실천지침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단, 실천지침에 판단기준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다음의 의사결정원칙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하며, 자신의 판단에 확신이 없는 경우에는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자문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 • 합법성 : 자신의 행동이 법규 또는 사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가?
  • • 투명성 :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과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는가?
  • • 합리성 : 다른 구성원들도 동일한 상황에서 같은 결정을 할 것인가?

1.3 적용대상

본 실천지침은 SK핀크스 주식회사에 재직중인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2. 구성원의 자세

2.1 성실한 업무수행

구성원은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信義誠實의 원칙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2.2 利害相衝의 해결

  • 1) 구성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회사와의 利害相衝으로 회사에 대한 信義誠實 의무를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 2) 유의하여야 할 이해상충 행위는 다음과 같다. 단, 이는 모든 이해상충의 경우를 열거한 것은 아니므로 실제 상황에서는 구성원들의 엄격한 판단과 적용이 요구된다.
    • • 행위가 금지되는 경우
      • - 회사의 자산이나 경영정보를 개인적인 용도로 이용하여 사적 이익을 취하는 행위
      • - 업무상 지위를 남용하여 협력회사 등에 대해 인사청탁, 각종 편의 제공 요구 등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 - 성실한 업무수행을 저해할 정도의 노력이 소모되는 부업활동 등
    • • 조직의 리더에게 이해상충 내용을 공개하고, 전결규정 등 관련 절차에 따라 회사의 승인을 득하여야 하는 경우
      • -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와 계약 또는 거래하는 행위
      • - 업무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협력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거나 경영진의 직무를 수행하는 행위 등

2.3 회사자산 및 정보의 보호와 적절한 사용

구성원은 회사의 유·무형자산을 보호하고 정당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 1) 회사의 자산을 승인 없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여서는 아니 된다.
  • 2) 회사의 예산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회사가 정한 목적에 맞게 지출하고 회계장부에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한다.
  • 3) PC, 인터넷, 전자메일, 전화/팩스 등을 개인적인 용도로 과도하게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4) 회사의 특허권, 영업권, 상표권, 저작권, 기타 자산가치가 존재하는 정보 등의 지적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또한 타인 또는 타사의 지적재산권도 동일하게 보호하여야 하며, 특히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5) 사업정보 및 기술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정보자산을 보안관리규정에 따라 엄격히 관리하여야 한다. 정보자산의 공개여부 및 범위는 관련 법규 및 사규, 회사방침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외부 언론과의 인터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2.4 선물, 접대 등의 授受 및 부정청탁 금지

  • 1) 구성원은 모든 경영활동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부당하고 불공정한 이익의 향유를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금품이나 향응 등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단, 상호간의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법률 및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선물이나 접대 등을 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세부지침은 조직 단위로 제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
  • 2) 구성원은 협력회사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금품, 향응 또는 기타 개인적인 편의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 3) 구성원은 부정청탁을 하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2.5 구성원간의 상호 존중

  • 1) 구성원은 동료 및 상하간에 서로 존중하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와 SK 구성원으로서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
  • 2) 性, 學歷, 출신지역, 결혼, 인종, 국적,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대우를 하지 않아야 한다.
  • 3)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근무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는 일체의 성희롱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법규 및 회사 경영방침의 준수

구성원은 회사 경영활동과 관련된 국내·외 법률 및 회사 방침과 사규를 명확하게 숙지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3.1 경영정보의 작성과 공개

  • 1) 회계 정보를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 및 관련 법규, 사규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하고 유지하여야 하며 회계정보를 왜곡하거나 숨겨서는 아니 된다.
  • 2) 재무 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모든 경영정보는 관련 사실 또는 거래내역을 정확히 반영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 3)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영 정보의 공개는 관련 법규 및 사규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3.2 공정한 거래와 경쟁

  • 1) 공정거래 관련법규 및 회사의 공정거래자율준수 관리규정을 명확히 이해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 2)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공정거래 또는 법무 담당부서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처리하여야 하며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3.3 안전·보건·환경에 대한 방침

안전·보건·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법규 및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안전·보건·환경 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추구하여야 한다.

4. 실천지침의 운영

4.1 책임

  • 1) 모든 구성원들은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을 준수할 책임이 있으며, 의문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질의·상담하여 그 해석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 2) 조직의 리더는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회사의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 또한, 성실하고 책임있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통하여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을 준수함으로써 타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 3)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의 위반사항을 알게 된 구성원은 이를 조직의 리더나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보고 또는 제보하여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당 행위로부터 회사와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4.2 제보자 보호

  • 1) 제보자 보호 방침
    • • 제보자는 정당한 제보나 이와 관련한 진술, 자료제출 등을 한 이유로 임직원이나 소속 부서 등으로부터 신분상의 불이익이나 근무 조건상의 차별을 받지 아니 한다.
      • - 제보자는 제보로 인하여 불이익 처분을 받았을 경우, 그 시정과 부서이동 등 보호 조치를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요청할 수 있다.
      • -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제보자로부터 시정/보호 요청이 있을 경우 제보자의 불이익이 최소화되도록 조치하고, 관련자에 대한 제재조치를 포함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실시한다.
    • • 회사는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공개되지 않도록 비밀을 유지한다.
    • • 회사는 제보자 外 제보에 대한 사실확인 과정에서 진술, 자료제공 등의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한 자에 대해서도 제보자와 동등하게 보호한다.
  • 2) 제재 및 감면
    • • 회사는 상기 1)에서 규정한 ‘제보자 보호 방침’을 위반한 자를 징계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한다. 본 조치대상이 되는 주요 행위는 다음과 같다.
      • - 제보자에게 제보로 인하여 불이익을 주는 보복조치, 직무상 또는 우연히 인지한 제보자 신원이나 제보 내용의 누설, 제보자를 색출하거나 색출을 지시하는 행위 등
    • • 윤리규범 또는 실천지침에 저촉되는 활동 또는 위법 행위에 가담하였으나, 이에 대한 사실을 자진 신고한 경우에는 그 행위에 대한 처벌이나 징계 시 정상을 참작할 수 있다.
  • 3) 제보조사 수행지침

    제보조사 담당자 및 부서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보자 보호를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조사를 진행하여야 하며, 아래 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 • 제보자의 동의 없이 제보와 관련된 어떠한 정보나 내용도 유출하거나 암시할 수 없다.
    • • 제보 관련 모든 자료는 허가된 자에게만 열람하며 철저한 보안이 유지되도록 보관하되, 우편 등으로 접수된 종이문서는 시건 장치가 유지된 별도의 보관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 • 조사수행 과정에서 인지한 제보자의 신원이나 제보내용을 공개 또는 누설하는 자를 징계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하되, 하기 예외 사항 등 관련 사안의 공개가 제보자의 신원이나 제보내용의 보호보다 중요한 경우 면책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공개의 범위는 필요 최소한이어야 하며, 그 범위를 넘어서는 공개는 면책되지 아니한다.
      • - 심각한 인명 안전사고 및 사업 중단을 초래할 수 있는 사항, 중요한 부정사건 관련 사항, 회사 기밀 유출 및 자료 위/변조 관련 사항, 언론 보도 사항 등

4.3 윤리상담 및 제보 채널

  • - 홈페이지 : https://ethics.sk.co.kr
  • - 전화 : 064.793.6070
  • - FAX : 064.792.4901
  • - 이메일 : pinxethics@sk.com
  • - 우편 : (63525)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산록남로 863 SK핀크스㈜ 윤리경영파트

부칙 (2021.3.29)

  • 1. 시행일
    • 본 실전지침은 2011년 3월 11일부로 시행한다.
    • 본 실전지침은 2018년 2월 21일부로 시행한다.
    • 본 실전지침은 2018년 7월 17일부로 시행한다.
    • 본 실전지침은 2021년 3월 29일부로 시행한다.
  • 2. 위반에 대한 조치
    • 본 실천지침의 위반사항은 사규에 따라 처리한다.

상담 및 제보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경영활동을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받고 존경받는 일류 수준의 기업을 만들겠습니다.

이곳은 임직원의 불공정한 업무수행(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행위) 및 부당한 요구, 금품, 접대 편의의 수수 회계관련
부당한 업무처리 등에 대하여 상담과 제보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제보는 실명 제보를 원칙으로 하고, 익명 제보시에는 내용 확인 및 회신이 지연될 수 있으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비방, 개인 사생활 관련 사항 등은
처리되지 아니 합니다. 제보자의 신분 및 제보 내용은 비밀이 보호 됩니다.

신분보장 상세안내

회사와 제보를 처리하는 담당자는 제보자의 신원과 제보내용이 공개되지 않도록 최대한의 비밀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뜻하지 않게 제보자의 신분이 노출 되었을 경우에는 제보자의 인사상 또는 신분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제보자는 제보로 인하여 신분이 노출되었거나, 노출 될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즉시 경영지원팀장에게 보호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본인의 희망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타 직무로 전환 배치하는 인사적 조치와 배려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보자에게 정당한 제보를 이유로 부당한 행위를 한 조직이나, 개인에 대해서는 관련 규제에 따라 제재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제보하기
TEL : 064-793-6070  |  FAX : 064-792-4901 | E-Mail : pinxethics@s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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